반응형

    2021.10.18일자로 공군 정보보호병 면접을 보고 왔습니다.
    관련 학과인 건양대학교 사이버보안공학과를 재학중이라서 전공 관련 추가점수를 받았으며,
    서류는 재학증명서(1학년 수료), 다자녀(2인), 헌혈증서 및 봉사(8점)을 제출하였습니다.(자격증의 경우, 제출 날짜가 1주일 뒤에 네트워크관리사 합격 결과나와서 제출 못함)
    참고로 저는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여 추가점수를 받는데. 이것에 해당하는 서류를 제출하라는 지시를 못받아서 점수를 받았는지 알 수없음. 특기병의 경우 추가점수 혜택이 해당안되는 것일 수 도 있음.

    1차 합격 결과

    최종 면접 결과

    지원율
    최종 합격 내역

    최종 19명 중 3등으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면접 형식

    면접 방식 : 온라인(zoom), 1명씩 먼졉진행, 자기 차례일시 카톡으로 연락옴.
    면접 인원 : 군대 관련 질문자 1명, 전공 관련 기술 질문자 2명, 면접자 1명으로 진행
    zoom : 면접관 3분을 다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각 자기 차례에 면접관 한분만 보여주며 질문하는 형태.

    질문 목록!

    군 관련 면접관 : A
    전공 기술 관련 면접관 1 : B
    전공 기술 관련 면졉관 2 : C

    ※제가 대답했던 그대로 적겠습니다.
    A면접관
    1. 자기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 저의 학교와 이름을 소개하였습니다.

    2. 왜, 정보보호병에 신청하게 되었는가?
    - 고등학생때 정보보안영재교육원에 다니며 공부허면서, 보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보안을 배워보니 재미도 있고, 적성에 맞았습니다. 적성에 맞게 국방의 의무를 하고 싶어서 정보보호병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3. 한미연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국방력을 증진하기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국방력 1위와 함께한다는것은 최소 배울것은 있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미연합을 통해서 북한이 함부로 전쟁을 하지 못할 구실이 생기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B면접관
    4. 네트워크 전송계층에서 tcp와 udp에 대해 설명하세요
    tcp는 신뢰성 통신을 하고, udp는 비신뢰성 통신을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tcp는 중요한 파일을 전송할때 사용되고, udp는 스트리밍과 같은 전송매체에 사용됩니다
    4-1. UDP가 비신뢰성 통신을 합니다. UDP를 통해서 신뢰성 통신을 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 모르겠습니다.
    4-2. 그래도 아는 만큼 얘기해보세요...
    - 패킷을 재전송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될것 같습니다(아니 모르는데 까라고 하면 까야죠 ^^....)

    5. IDS와 IPS에 대해서 아시나요?
    - 네 잘압니다. 특히 IDS는 직접 구축을 해보았습니다.
    5-1. 그럼 IDS, IPS에 대해, IPS와 방화벽의 차이점에 대해 설하세요.
    - IDS는 침입을 탐지만하지만 IPS는 실시간으로 침입을 차단을 합니다. IPS와 방화벽의 차이는 IPS는 패킷을 이용하여 차단을 하지만, 방화벽은 IP/PORT기반으로 차단을 합니다.
    5-2. 그럼 IPS와 IDS를 따로 사용하면 되는데 왜 같이 사용을 하는가?
    - 오탐을 막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C면접관
    6. 프로젝트 관련 경험이 있으신가요?
    - 저의 프로젝트 경험은 내부망에 있는 사이트의 취약점을 알기위해서 외부에서 접속할수있는 컴퓨터를 파일업로드 취약점을 이용하여 해킹한후 내부에 접속하여 내부에 있는 사이트를 취약점을 파악하는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6-1. 파일업로드 취약점을 막는 방법이 무엇이 있나요?
    - 화이트리스트 방식을 사용하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6-2 화이트리스트 방식으로 어떻게 막을수 있죠?
    - 파일 확장자를 확인하여, 특정 확장자를 막는 방법이 있고, (여기는 단어가 기억안나서 좀 돌아서 설명했다) 그 파일의 16진수 형태에서 앞에 앞에 4비트를 파악하여 파일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이걸 시그니쳐 필터링이라고 한다.)

    7. 네, 이것으로 면접을 마치겠습니다.

    후기

    인터넷에 있는 후기글에 있는 질문내용이 그대로 나온다.
    심지어 2~3년 전에 글을 봐도 똑같다.

    솔찍히 전공으로 공부하는 사람으로써는 면접 관련 질문만 인지해 가도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 할 수 있다.
    그래도 질문들이 꼬리 질문 형식이기에, 적오도 내가 말할려고 하는 개념들은 머리속에 넣고 가자!

    당시에는 관련 자격증이 하나도 없어, 무조건 떨어질줄 알았다. 그냥 경험만 해보자라는 마인드로 신청 하였지만... 운이 좋게 붙어버렸다

    필승

    (2022.1.10 ~ 2023.10.09)

    반응형
    Posted by 마즐사